방문자수오늘9   어제49  최대82  전체 5,782

제1조(명칭)

본 보청(譜聽)은 함안이씨(咸安李氏) 대동보(大同譜) 발간(發刊) 보청(譜聽)이라 칭한다.(이하 보청)

 

제2조(소재지)

본 보청(譜聽)은 함안이씨(咸安李氏) 대동보(大同譜) 사무실(事務室)인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2가2-8 벽산메가트리움 103동 1010호에 둔다.

 

제3조(설치목적)

본 보청(譜聽)의 설치목적(設置目的)은 선대(先代) 족조(族祖)께서 이루어 놓으신 임술초보(壬戌初譜-1802년)를 비롯하여 갑인보(甲寅譜-1854년) 병신보(丙申譜-1896년) 임술보(壬戌譜-1922년) 기해보(己亥譜-1959년) 기춖보(己丑譜-1985년)에 이어 족보발간의 주기(週期)가 도래(到來)되었으며 2011년 대종회 정기총회의 결의사항(決意事項)에 따라 족종 대화합과 숭조애예(崇祖愛裔)의 근본을 밝힐 함안이씨대동보 발간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조직)

함안이씨대종회 산하에 함안이시대동보 발간 보청을 설치하고 보청의 책임자(責任者)는 도유사(都有司) 1명을 두며 도유사(都有司)를 중심으로 업무(業務)를 추진(推進)할 다수(多數)의 유사(有司)를 둔다.

 

제5조(부서조직)

부서(部署)의 조직표(組職表)는 다음과 같다.

 

제6조(업무분장)

1항 대종회 회장단(會長團) 및 고문회(顧門會는 도유사(都有司)로부터 월1회이상의 업무추진(業務推進) 상황(狀況)을 보고(報告)받으며 보청(譜聽)의 원할한 업무추진을 위하여 지원(支援) 협조(協助)한다.

2항 도유사(都有司)는 보청의 전부서(全部署)를 통괄하고 각지역 종친회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족보 발간의 임무(任務)에 전력(全力)한다.

3항 총무유사(總務有司)는 2명(정부正副)을 두며 족보사업(族譜事業)에 따른 일반(一般) 행정업무(行政業務)의 기획(企劃) 추진(推進) 및 제반(諸般) 섭회활동(涉外活動)과 초단(草單)의 접수(接受)와 접수된 초단의 엄정(嚴正)한 관리(管理)를 책임(責任)진다.

4항 재무유사(財務有司)는 1명을 두며 족보발간에 대한 연회금, 수단비(收單費)의 징수 관리 및 족보발간 보증금(保證金) 대외계약(對外契約) 지불금(支拂金) 등 모든 재정입출금(財政入出金)의 관리를 한다. 모든 입출금의 관리는 도유사 및 종친회장의 결재를 득한후에 집행하며 일체의 임의 지출(支出)은 허용(許用)하지 아니한다.

5항 수단유사(收單有司)는 각지역 종친회장 및 종친회장이 지명(指名)한 위원으로 구성한다. 각 지역 종회 및 각 파의 효율적인 수단방법의 기획 및 실무적인 수단 업무를 지원 집행한다.

6항 편수유사(編修有司)는 보청에서 채택한 수단서식(收單書式)에 따라 지역 종원에게 수단용지(收單用紙)를 배부하며 대종회 인터넷에 등록된 초단서식(草單書式)의 이용안내(利用案內)를 도와준다. 각 지역(地域)에서 수집되어 총무유사(總務有司)가 보관(保管)한 초단(草單)을 정리하여 추후 확정될 족보편집(族譜編集)의 범례(凡例)에 따른 교정 편성 임력 업무와 보책발간(譜冊發刊)의 실무적 업무를 수행(遂行)한다.

7항 감사(監事)는 2명을 두며 도유사(都有司)의 추천을 받아 종친회장이 임명한다. 감사는 발간위원회가 집행(執行)한 제반(諸般) 경리업무(經理業務)를 감사(監査)한다.

 

제7조(회의)

보청의 원할한 엄무 추진을 위하여 월1회 이상의 종친회장단, 고문회, 재정위원회 및 부서책임자 연석회의를 개최 할 수 있다.

이 때의 회의는 도유사가 종친회장과 협의하여 개최한다.

 

제8조(유사의 실비지급)

보청의 유사는 업무수행(業務遂行)을 위하여 도유사(都有司)가 승인(承認)한 출근, 출장 및 기타 자료수집을 하는 경우 도유사(都有司)의 결재에 의하여 실비 지급을 할 수 있다.

 

제9조(대외계약)

보청의 족보발간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발생되는 모든 계약(契約)은 담당 유사가 도유사와 협의(協議)하고 종친회장의 최종 결재를 받은 후 집행한다.

 

제10조(통장관리)

족보발간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수입 지출금의 관리는 별도의 신규은행 계좌를 개설하여 관리한다. 재무유사는 통장을 보관 관리하며 개설계좌의 인감은 도유사가 관리한다.

 

제11조(귀속)

족보발간으로 인한 모든 수입 지출 잔액은 족보 발행 배부완료(配付完了)와 동시에 대종회에 귀속된다.

 

제12조

초단(草單)의 접수시(接受時) 선대(先代) 불명(不明)의 일족(一族)이 있을 경우 초단의 제출자(提出者)는 원적부(原籍簿)를 첨부(添附)하여야 하며 선대의 묘소(墓所), 소재지(所在地) 및 관행(貫行)이 함안임을 알 수 있는 증거 자료를 최대한 제출하여야 한다.

위의 경우 도유사가 주재하는 편찬위원회의 심의(審議)를 거쳐 족보의 부록 선계불명록(先系不明錄)에 등재(登載)할 수 있다.

 

제13조

보청에서 수집한 초단(草單), 등록된 인터넷구축자료, 보책(譜冊)의 판권 등은 함안이씨대종회에 귀속(歸屬)된다. 어떠한 경우에도 외부에 임의로 반출할 수 없다.

 

제14조

족보발간의 완료와 동시에 발간후기(發刊後記)를 적고 발간에 참여(參與)한 임원 및 재정위원의 명단을 밝혀 함이사(咸李史)에 영년(永年) 기록한다.

 

제15조(보규의 개폐)

보규(譜規)의 수정, 개폐(改廢)할 사항은 종친회장단, 고문단 및 보청유사와 협의하여 임시임원회에서 개폐할 수 있다.

 

제16조

본 보규는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施行)한다.

 

부칙

본 함안이씨 보청규약은 2010년 5월 10일 함안이씨대종회에서 결의된 족보발간보청(族譜發刊譜聽)이 설치(設置)되고 이 결의에 의거 2011년 9월 15일 대종회 임원회에서 확정(確定)된 규약임을 확인한다.

 

2013년 3월 6일

 

함안이씨대종회 회   장 이상윤

도유사 이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