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수오늘13   어제45  최대92  전체 8,603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함안이씨종친회 회칙 제5조 3호(부종사업)에 의하여 힘들고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지극정성으로 부모를 봉양한 효자와 효부, 남편을 위해 정성을 기울인 열녀, 자식을 훌륭하게 키운 어버이를 찾아내어 포상함으로서 인간의 근본인 효 문화를 확산시켜 우리씨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정신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음.

 

【제2조, 포상대상자】

  ① 국내외에 거주하는 함안이씨로서

      가. 어려운 여건에도 고통을 감내하며 부모에게 효도한 효자효부.

      나. 남편을 위하여(생전 또는 사후) 정성을 기울인 열녀.  

      다. 자식을 훌륭하게 키운 어버이.

  ② 제①항 각호 이외의 분으로서 특별한 공적이 있는 분 중 심사위원회에서 포상대상 분으로 선정할 수 있다.

 

【제3조, 대상자 추천】

  ① 각 지역종친회장은 소속 종원 중 제2조의 대상자가 있는 경우에는 별지 추천서에 공적조서를 첨부 제4조의 심사위원회에 제출한다.

  ② 지역종친회장 이외의 분도 추천서에 공적조서를 첨부 제4조의 심사위원회에 제출할 수 있다.

 

【제4조, 대상자 추천 기한】

  ① 추천서의 제출기한은 매년 12월 31까지로 한다.

 

【제5조 심사위원회】

  ① 위원회의 구성은 5인으로 하고 위원장은 고문과 자문위원 중에서 덕망이 높은 분을 회장이 지명한다. 다만, 서울과 부산지역에 각 1분씩 공동위원장을 지명할 수 있다.

  ② 위원 4인은 임원 중에서 신망이 두터운 분 중 위원장이 지명하며 사무총장은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위원1~2명은 서울(또는 부산)지역 임원 중에서 지명 하여야 한다.

 

【제6조, 심사위원회의 임무】

  ① 심사위원회는 지역종친회장이 제출한 추천서를 File화 하고 이를 접수순대로 누적관리 하여야한다.

  ② 접수된 추천서와 공적조서를 토대로 사실 여부를 검토하여야 한다.

  ③ 검토결과 공적조서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인정되거나 현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위원장의 승낙으로 현지 출장확인 할 수 있다.

  ④ 위원회는 매년 접수현황과 4명이내의 포상대상자를 선정하고 그 결과를 회장에게 보고하고 포상에서 제외된 분은 이월관리 한다.

 

【제7조, 포상】

  ① 포상은 매년 4월 정기총회에서 시행하며 수상하는 분은 전 가족 이 동참하여 당일 참석한 종원 모두로부터 축하받도록 하여야 한다.

  ② 포상의 종류는 효자와 효부, 열녀, 장한어버이로 구분 포상한다.

  ③ 포상대상자 중 전종원이 감동할 수 있고 월등한 공적이 있는 분에 대하여는 심사위원회에서 대상으로 분류하여 포상할 수 있다.

  ④포상금액은 매년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8조, 경과조치】

  ① 이규정은 2017년 9월 5일 대종회 임원회의에서 승인을 얻은 때에 시행 한다.  다만, 임원회의 승인을 얻지 못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